창조론 이야기 - 삼엽충을 밟은 발자국의 진실

선사시대의 삼엽충이 인간의 발에 밟힌 화석이 발견되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삼엽충과 인간이 같이 살았다는 강력한 증거가 되겠죠? 지금도 창조론자들은 저런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 역시 국내가 아닌 외국 사이트를 찾아야 진실을 알 수 있습니다.

The "Meister Print"

대충 해석하면...

멜빈 쿡 박사(1970)의 기록에 의하면, 1986년 유타주 Antelope Springs 근처의 언덕에서 삼엽충을 찾고 있던 William J. Meister라는 지질학자가 지층에서 떼어낸 넓은 판에서 흥미로운 것 - 직사각형 모양의 긴 장방형, 그가 보기에 사람 샌들발자국 - 을 발견했다. 이것은 매우 놀라운 것으로 그 지역은 캄브리아 중기 Wheeler지층, 5억년전에 생성된 것으로 판단되었기 때문이다.
이 샌들 발자국으로 추정된 것은 10.5인치(26.7cm), 3.5인치(8.9cm)로 측정되었으며 판의 양쪽면에 나타나 있었다(양각구조로). 그 시료는 마이스터가 뒷축이라고 간주한 것, 그리고 약간의 작은 삼엽충을 포함하고 있었다.
쿡의 보고 직후, 다른 창조론자들(Kofahl and Segraves, 1975; Baker, 1976; Wysong, 1976; Huse, 1983; Petersen, 1987)은 마이스터의 발견을 진화와 표준 지질학적 연대기를 부정하는 증거로서 인용하였다. 그러나 발자국으로 추정되는 것은 정밀한 조사를 받지 않았다.
그 시료는 실제로 삼엽충을 포함하고 있었다. 그러나 '발자국' 자체는 몇가지 이유에서 의심스러웠다. 자세한 조사에서 전체적인 모양은 응고된 듯한 판에서, 그 판의 다른 부분에서도 나타나는 깨진 패턴의 조합으로 보인다. 그것이 걸음걸이의 일부라는 증거도, 그 판이 노출되었었다는 증거도 어디에도 없다. 그 '발자국'은 매우 얕고 압력에 의한 변형도, 발의 움직임에 의한 가장자리의 변형도 보이지 않는다. '발꿈치'라고 알려진 경계는 실제적으로 그 판 전체를 가로지르는, 발자국이라고 알려진 영역 너머로 뻗어간 균열이었다. 이점에서 근소한 양각의 차이는 균열을 따라근소한 이동에 의한 것이었다(Conrad, 1981; Stokes, 1986).

비슷하게 깨진 패턴들은 여러가지 색깔의 달걀모양의 동심원을 보이는 판, 가끔은 부조와 같은 계단 형태로서 Wheeler 지층에 풍부하다. 여러개의 다른 장방형 모양들 또한 사람 발자국으로
해석되었지만(Cook, 1970), 마이스터의 시료보다도 덜 설득적이다(Conrad, 1981). 연결된 발자국 궤적도 없고, 인간의 발자국임을 신뢰할 수 있는 과학적인 기준을 만족시키지도 않는다.
깨지기 쉬운 Wheeler 지층에 위와 같은 모양을 만들 수 있는, 용해물의 관통, 깨짐, 풍화작용 등의 지질학적 과정에 대해 Stokes(1986)에 의해 자세히 논의되어 왔다.
(이후 생략)

여기까지만 해도 알 수 있겠지만 저것은 단순한 자연현상입니다. 그 자연현상이 '우연히' 발자국모양과 닮아있다는 것이죠.
혹시나 '우연'을 문제삼는 창조론자가 있을 수도 있겠는데 저런 지층에 생긴 균열은 수없이 많습니다. 그중에 발자국처럼 생긴 것이 하나둘쯤 생기는 것은 그다지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댓글 2개:

  1. 하얀 벽에 점 세개만 있어도 사람얼굴이라 우길 수 있지요.

    창조설자들은 행복하겠어요. 보고 싶은 것을 보는 눈을 가졌으니까요.

    답글삭제
    답글
    1. 풀숲 속에 보이는 점 두개에서 호랑이의 눈을 연상하는 능력이 삶과 죽음을 가르는 원시시대부터 그런 패턴을 찾는 능력이 진화했을 겁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