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그래서 미국에서도 진화론 대신 창조론을 가르치는군요.

지금이야 전세계 인구 중 대부분이 지동설이 옳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100%라고 할 수는 없군요. 진심인지 장삿속인지는 모르지만 '성경에 나와있는 대로 지구는 평평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아직까지 있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중세 시대만 해도 지동설을 주장하는 것은 '사탄의 꾀임에 빠진 사람들' 뿐이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자신의 믿음을 그리 쉽게 바꾸질 않습니다. 지금껏 천동설이 옳다고 생각하던 사람들이 '어라? 지금까지 나온 증거들을 보니 천동설보다는 지동설이 더 설득력 있어 보이네'라 생각하고 지동설 쪽으로 바꾸는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어떤 증거를 내놓아도 왜곡해서 천동설에 맞추거나 증거 자체를 무시해버릴 뿐이죠.

그런데 어떻게 해서 현재 지동설이 주류로 바뀌었을까요?
그것은 새로운 세대의 결정 때문이었습니다. 천동설만을 배워야 했던 윗세대들과는 달리 그들은 천동설과 지동설을 비교해 볼 수 있었고, 더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있는 지동설 쪽으로 유입된 것이죠.

비슷한 일이 지금은 진화론과 창조론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천동설/지동설의 싸움에서 교훈을 얻었는지 기독교 근본주의자들은 열심히 (창조론/진화론에 관심이 없었던) 사람들을 창조론 쪽으로 끌고 가려고 하는 모양입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 구글에서 '팔룩시강'을 쳐 보십시오.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이 '팔룩시강변에서 공룡과 사람 발자국이 함께 발견되었다'는 각종 블로그들입니다. (반면 Poluxy River를 찾아보면 '공룡발자국이 변형되어 사람 발자국처럼 보이는 현상'이라고 나옵니다)

팔룩시강 문제뿐 아니라 창조론자들이 '창조의 증거'라고 말하는 것은 주로 이런 형태입니다.
1. 신에 의한 창조를 증명하는 듯한 증거가 나타난다.
2. 창조론자들은 그것을 가지고 진화론을 공격한다.
3. 연구가 계속되면 그 증거는 창조론과 전혀 관계가 없든지 오히려 창조론을 부정하는 증거임이 드러난다.
4. 창조론자들은 3을 무시한채 계속 2번에 머물러 있다.

얼마 전에도 창조론자가 올린 글에 누군가가 이런 댓글을 달았더군요.
'아하, 그래서 미국에서도 진화론 대신 창조론을 가르치는군요'(실제로는 미국 창조론자들도 '다른 나라에서는 이미 진화론을 버렸는데 미국에서만 진화론교육에 목숨을 건다'고 한답니다). 참고로 실제 미국에서의 창조론 교육은 이렇습니다.
그 댓글에 열받아서 본문을 하나하나 반박하는 댓글을 올린 것이 최초였습니다. 그 이후로 기회 있을 때마다 말싸움(글싸움?)하다 보니 블로그까지 만들게 되었군요.

댓글 2개:

  1. 성경과 천동설/지동설은 별 관련이 없습니다. 성경에서 천동설로 보이는 내용이 있는 것은 그저 그 시대 사람들의 일반적인 상식이 성경에 반영된 것일 뿐입니다. 성경은 어느부분에서도 직접적으로 천동설이 옳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또 '창조론자들이 3을 무시한채 계속 2번에 머물러 있다'고 하는 것은 자칫 지나친 일반화로 보일 듯하군요. 물론 그런 이들도 있겠으나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요.

    답글삭제
    답글
    1. [성경에서 천동설로 보이는 내용이 있는 것은 그저 그 시대 사람들의 일반적인 상식이 성경에 반영된 것일 뿐입니다.]
      그렇다면 '성경의 진리'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성경에서 '그 시대 사람들의 일반적인 상식'을 제외한 것이 진리일까요? 그것이야말로 성경을 '변개'하는 이단 아닐까요? 그렇지 않으면 성경에서 '과학적으로 맞아보이는 부분'만 골라내거나, 아니면 '과학적으로 맞게 해석'하면서 '성경은 과학적으로도 진리다'라 주장하는 것 아닌가요?

      [또 '창조론자들이 3을 무시한채 계속 2번에 머물러 있다'고 하는 것은 자칫 지나친 일반화로 보일 듯하군요. 물론 그런 이들도 있겠으나 모두 그런 것은 아니지요.]
      글쎄요.. 지금까지 창조론의 증거 운운하는 사람들은 모두 저런 사람들이었습니다. 앞에서 말한 팔룩시강의 발자국 이야기도 그렇고...

      1) 태양이 수축하는 현상 발견
      2) 태양이 수축하고 있기에 지구가 젊다는 주장
      3) 관측 계속한 결과 약 80년 주기로 수축과 팽창을 반복
      4) 3번을 무시하고 태양수축 계속 주장

      1) 우주 먼지량 측정
      2) 그것으로 계산된 달의 먼지량이 너무 적다
      3) 측정잘못으로 달의 먼지량이 적당하다는 연구결과
      4) 3을 무시하고 달의 먼지량 계속 주장

      ....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