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수의 딜레마 - 조별과제의 최후 4

자, 이제 조별과제에서도 협력관계를 발생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교양과목 교수를 찾아가, 같은 모둠원들의 시험성적을 평균내서 똑같이 주라고 부탁하면 되겠군요.
아차, 아예 교양과목까지 포기하고 놀러간 모둠원은 어떻할까요? 신을 찾아가서 같은 모둠원임을 밝히고, 놀러간 모둠원의 재미를 공부하는 모둠원들에게 나눠달라고 부탁해야겠군요....
만약 그 모둠원이 여자와 단둘이....

헛소리는 여기까지만 하죠...

리처드 도킨스는 자신의 책 이기적 유전자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인간은 유전자의 독재에 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생물이다'
라고 말이죠.
그렇다면 유전자의 독재(모둠활동에서의 배신)에 대항해서 반란(협력할 방법)을 일으킬 수 있지 않을까요?


이번에는 길이 2짜리 유전자를 설계해 봤습니다.
첫째 자리에 올 수 있는 유전자는 C, c, _, b, B 다섯개 중 하나입니다. 각각 C는 항상 협력, c는 75%확률로 협력, _은 50%확률, b는 75%확률로 배신, B는 항상 배신하는 유전자입니다.
둘째 자리 유전자에는 0, 1, 2, 3이 올 수 있습니다. 이들의 의미는 잠시 후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기억력'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전략을 만들었습니다.

1. 임의의 한 사람이 리더가 됩니다.
2. 이 리더는 아는 사람이 전혀 없으므로 아무나 7명을 뽑아 모둠을 만듧니다.
3. 리더를 제외한 6명 역시 다른 사람에 대해 아는 바가 없으므로 모둠활동을 합니다.
4. 각각의 사람은 유전자에 따라 협력 또는 배신을 합니다.
5. 모둠은 해산되며, 7명의 사람들은 각각 다른 6명이 협력을 했는지 배신을 했는지 기억해 둡니다.

이런 식으로 몇차례 돌고 나면 다른 사람들에 대한 정보가 쌓이게 됩니다. 이후에는 '친목질'이 시작됩니다.

1. 임의의 한 사람이 리더가 됩니다.
2-1. 이 리더는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들을 모읍니다.
2-2. 사람들이 7명이 안된다면 아무나 사람을 뽑아 7명을 채웁니다.
3-1. 리더를 제외한 6명은 싫어하는 사람이 모둠에 있으면 탈퇴합니다.
3-2. 남은 사람들이 4명 이하면 모둠 자체가 해산됩니다.
4. 각각의 사람은 유전자에 따라 협력 또는 배신을 합니다.
5. 모둠은 해산되며, 사람들은 각각 다른 사람이 협력을 했는지 배신을 했는지 기억해 둡니다.

위에서 설명을 생략했던 유전자의 두번째 자리가 위의 좋아하는 사람, 싫어하는 사람을 구분하는 부분으로, 어떤 사람이 배신했던 비율을 계산합니다. 0은 배신했던 비율이 0%일 경우, 1이면 배신 10%까지는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2면 배신율 20%, 3이면 30%가 넘었을 경우 싫어하는 사람으로 인식합니다.

역시 이러한 전략으로 300세대 동안 시뮬레이션을 한 결과입니다.


보시다시피 가장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 C0(항상 협력하고, 또한 배신율 0%인 사람들끼리만 친목질을 하는)유전자가 완벽한 우세를 점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c0(25%확률로 배신을 하지만 배신율 0인 사람들끼리 친목질을 하는)유전자이지만, 이들도 C0에 비해서는 형편없는 효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C0형이 리더일 경우에는 협력하는 사람들만을 모아 모둠을 꾸리고, 만약, B?형이 리더가 되어 사람들을 모으더라도 C0형은 모둠을 탈퇴해서 모둠 자체를 해체시키는 방식으로 배신자를 응징합니다. 그 때문에 Bb형을 도태시키고 주도권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본 것처럼, 모둠활동에서도 협력을 발생시키는 전략은 존재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보였던 '친목질' 외에도 협력을 발생시키는 다른 전략이 존재할지 모릅니다. 그런 전략을 찾아낸다면, 보다 스트레스를 덜 받는 모둠활동이 가능해질 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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