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5인모둠과제를 수행한다고 할 때
1. 유전자 설계
죄수의 딜레마에서처렴 여기서는 8192명의 학생(Student)을 가정하고, 이들이 5명씩 모여 과제를 수행합니다. 이때 각 5인은 바로 전의 상황에 의해 이번 모둠활동에서 협력(적극적 참여)을 할지 아니면 배신(딴짓)을 할지 결정합니다.
5인모둠일 경우 각 Student의 유전자는 다음과 같이 6bit이며 각각의 비트는 C(Cooperate) 또는 B(Betrate)가 될 수 있습니다.
BCBBCC
첫 비트는 모둠에 처음 참가했을 때의 활동, 그 이후는 바로 전 모둠에서 (자기 자신을 제외하고) 0명이 배신했을때, 1명이 배신했을때, 2명이 배신했을때, 3명이 배신했을때, 4명이 배신했을때 어떻게 활동을 하는지를 의미합니다.
2. 모둠활동
각 Student는 임의의 다른 Student 4명과 모둠을 만들어 10회의 모둠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각자의 유전자에 따라 각 모둠활동에 참여를 할지 딴짓을 할지 결정합니다.
다섯 학생이 각각 (배신), (협력), (협력), (배신), (협력)을 한다면,
2-1. 먼저 협력한 Student들은 자신의 점수에서 모둠을 위해 10점씩 기부합니다.
(배신:0), (협력:-10), (협력:-10), (배신:0), (협력:-10) : 30
2-2. 모둠에 모인 점수를 2배로 불립니다.
(배신:0), (협력:-10), (협력:-10), (배신:0), (협력:-10) : 60
2-3. 불어난 점수를 5명의 Student에게 골고루 나누어 줍니다.
(배신:12), (협력:2), (협력:2), (배신:12), (협력:2)
- 2인모둠일 경우
2인 모둠 전략 |
- 3인 이상의 모둠일 경우
3인, 4인, 5인 모둠일 경우도 동일하게 시뮬레이션해 봤습니다.
3인 모둠 전략 |
4인 모둠 전략 |
5인 모둠 전략 |
보시다시피 B가 수두룩하군요...ㅡㅡ, 3인 이상의 모둠일 경우에는 대부분 배신하는 전략이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마치 대학교 모둠수업시 대부분 딴짓을 하는 것처럼 말입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올까요?
사기꾼과 TFT가 맞붙으면 항상 사기꾼이 이깁니다. TFT는 항상 사기꾼의 '최초의 사기'에 당한 후 더이상 사기를 당하지 않거든요. TFT는 사기꾼과의 대결에서 이겨 점수를 얻는 것이 아니라, 다른 TFT와의 협력에 의해 (사기꾼에게 잃었던 이상의)점수를 얻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전략은 모둠에서는 큰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3인모둠에서 TFT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TFT 3인이 동시에 모여야 하거든요. 4인모둠에서는 TFT 4인이, 5인모둠에서는 TFT 5인이 한꺼번에 모이지 않으면 TFT는 점수를 얻을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TFT는 사기꾼들에게 항상 '최초 한번의 사기'를 계속 당해야 하기에 점수를 낼 수 없는 것이죠.
자연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2종(種)공생은 흔하게 볼 수 있지만 3종 이상의 공생은 찾아볼 수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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