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들은 개미집을 부수는 도마벰에게 달려듧니다. 이들 역시 목숨을 걸고 있지만 주저하는 개미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앞에서 3인 이상의 모둠에서는 협력이 발생하기 힘들다는 시뮬레이션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벌이나 개미 같이 수만마리가 모인 모둠에서는 어떻게 협력이 발생했을까요?
꿀벌이나 개미들의 공통점은 스스로 번식하지 못한다-여왕벌이나 여왕개미를 통해서만 번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적에게 돌진한 벌이나 적에게서 도망간 벌이나 여왕벌에게 점수를 몰아줘서 번식을 하게 된다는 점이죠. 즉 배신한 벌이나 협력한 벌이나 결국 동일한 점수를 얻은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뜻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앞서의 시뮬레이션을 살짝 바꾸어 보았습니다. 2-3 이후에 다음 작업을 추가합니다.
2-4. 점수 모으기
모둠의 각 Student가 얻은 점수를 다시 한번 모읍니다.
(배신:0), (협력:0), (협력:0), (배신:0), (협력:0) : 30
2-5. 점수 다시 분배
모인 점수를 다시 똑같이 분배합니다.
(배신:6), (협력:6), (협력:6), (배신:6), (협력:6)
이와 같은 방식으로 4인모둠 시뮬레이션 결과입니다.
점수나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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