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결과 1
우선 앞과 같은 방식으로 돌길과 꼬마자동차를 공진화시켰습니다. 100세대 후 최고 적응도를 얻은 꼬마자동차의 성적표입니다.
Generation:99 MaxScore:-2440 Collision:254 MinScore:-2561 Move:264
최고성적의 꼬마자동차도 64개의 돌길을 지나며 264(평균 4.125)칸만을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 254번이나 장애물과 충돌했군요.
꼬마자동차와 함께 진화된 돌길을 살펴보겠습니다. 다음은 돌길의 앞부분만을 그린 것입니다.
오른쪽 끝의 푸른 점이 꼬마자동차의 출발점입니다. 저 위치로부터 꼬마자동차는 앞쪽, 왼쪽앞, 오른쪽앞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보시다시피 자동차가 갈 수 있는 곳은 모두 장애물로 덮여 있습니다. 꼬마자동차가 장애물을 통과할때 기름 5씩 들어가므로 4칸만 움직이면 기름이 떨어져 버리죠.
이런 돌길을 통과할 수 있는 꼬마자동차가 진화될 수 없습니다. 돌길에 대해 약간의 제한이 필요하겠군요.
12. 결과 2
꼬마자동차는 앞의 세 칸들 중 하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앞의 세 칸 중 하나가 장애물이 아니면 앞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돌길을 만들때 장애물 세개가 연이어 놓이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Generation:99 MaxScore:12798 Collision:0 MinScore:-2561 Move:1280
확실히 아까보다는 성적이 좋아졌군요. 그런데 64개 돌길을 지나면서 1280(평균 20)칸을 움직였습니다. 결국 초기 가지고 있던 기름만 다 사용한 것이군요. 이유가 무엇일까요.
위에서 보다시피 꼬마자동차의 앞을 모두 막진 않았지만, 기름통으로 갈 수 있는 길은 철저히 막혀 있습니다. 최소한 한개의 장애물을 밟지 않고는 기름을 얻을 수 없는 구조가 되어 버렸습니다.
조금 더 돌길에 제한이 필요하겠군요.
13. 결과 3
이번에는 각 연료통으로 갈 수 있는 길을 확보해 주었습니다. 100턴 이후 꼬마자동차의 성적표입니다.
Generation:99 MaxScore:63998 Collision:0 MinScore:-2551 Move:6400
보시다시피 길이 100인 돌길 64개, 6400칸을 장애물과 충돌 없이 움직이는데 성공했습니다.
100턴이 지날 때까지 각 세대 최고 적응도의 꼬마자동차가 장애물과 충돌한 횟수를 그래프로 그렸습니다. 이것이 공진화의 전형적인 패턴입니다.
처음 돌길의 진화로 꼬마자동차들이 피할수 없는 장애물패턴을 만듧니다(충돌횟수가 증가합니다). 그 후에는 꼬마자동차의 진화로 그 장애물을 피합니다(충돌횟수가 감소합니다). 다시 돌길의 새로운 패턴 발견(충돌증가), 꼬마자동차의 패턴 돌파(충돌감소)가 반복되며 꼬마자동차와 돌길의 적응도가 증가합니다. 다만 여기서는 꼬마자동차가 중심이기에 돌길에 약간의 제한을 주어 꼬마자동차의 진화를 돕는 쪽으로 유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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