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갚음(復讐 revenge)의 진화론


1 . 어떤 곳에 놀러가면 우선 숙박부부터 확인해라. 김전일이라는 이름이 있으면 재빨리 짐 싸들고 그곳에서 탈출해라.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약 67%의 확률로 죽는다.

2 . 재빨리 짐을 싸서 도망쳐 나와도 약 90%의 확률로 그곳에서 나가는 유일한 통로가 끊어져 있을 것이다. 아마 외다리가 끊어져 있거나 폭풍우로 배가 끊겼을 것이다. 암벽 등반으로 계곡을 건너거나 개헤엄을 쳐서라도 탈출하는 쪽을 권장한다. 이쪽이 살아날 확률이 약간 높다.

3 . 당신이 김전일의 절친한 친구라 해도 안심해서는 안된다. 범인은 김전일과 미유키 이외에는 봐주지 않는다.

4 . 김전일과 함께 있으면 약 75%의 확률로 협박장이니 그와 비슷한 것이 어디선가 나타나게 된다. 그것을 보고 '이것은 10년 전의...!'라고 놀라는 당신. 안됐다. 첫번째 희생자는 당신이다.

5 . 운 좋게 다른 사람이 첫번째 희생자가 되었다고 치자. 분명히 김전일도 못푸는 밀실살인이거나 불가능 살인일 것이다. 만약 당신이 김전일보다 먼저 트릭을 알아차렸다 해도 어두컴컴한 방에서 혼자 '그래, 그 트릭은...!'이라고 중얼거리지 마라. 100% 죽.는.다.

6 . 희생자가 늘어가면 높은 확률로 당신이 범인으로 몰리게 된다. 안심해라.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갈 일은 절대로 없다. 누명은 김전일이 100% 풀어준다. 단, 당신은 자살처럼 꾸며서 살해당할 확률이 +50가 되었다. 유감이다.

7 . 만약 당신이 범인이라면, 누군가 잘못된 추리를 하게 해서 완전범죄를 완성시키려 할 수도 있다. 이때 절대로 김전일을 그 대상으로 삼는 짓을 해서는 안된다. 그는 당신보다 머리가 좋다.

8 . 단, 당신이 마지막에 자살할 것이거나 감옥에 가는것도 두려워 하지 않고 오직 복수만을 실행할 결심이라면 김전일을 불러라. 당신이 원하는 만큼 다 죽일 수 있을 것이다. 김전일은 트릭을 풀 뿐이지 살인은 안막는다.

9 . 운이 좋아서 다른 사람이 누명을 쓰고 사건이 끝났다고 치자. 안심하면 안된다. 김전일은 집에 가다가 뭔가를 보고 힌트를 얻어서 '수수께끼는 모두 풀렸다!' 라고 외치고는 돌아올 것이다.

10 . 돌아온 김전일은 사람들을 다 불러 모을 것이다. 자살하려면 이때 해라. 괜히 그 자리에 나갔다가 과거 다 틀통나고 있는쪽 없는쪽 다 팔리고 결국 자살하게 된다. 아니면 김전일이 말 꺼내기 전에 자수해라.

11 . 나같으면 김전일을 제일 먼저 죽인다.


확실히 추리만화 김전일의 이야기 패턴을 잘 짚은 말입니다. 대부분의 스토리는 위와 같이 진행되죠. 범행의 동기는 (거의 항상) 과거에 대한 복수이며, 범인은 과거의 복수를 위해 완전범죄를 꾸미지만 결국 김전일에 의해 트릭이 밝혀져 체포되거나 자살하거나 합니다.

여기서 '앙갚음(復讐 revenge)'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왜 인간은 복수심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명확한 '복수의 의지'를 가진 것은, 인간을 비롯한 포유류나 조류 등 장기 기억력을 가진 일부 동물들입니다. 옛날 사냥꾼들에게는, 상처입힌 동물들은 끝까지 따라가서 잡아야 한다는 불문율이 있다고 하더군요. 그들이 상처에서 회복된 후 인간에 대한 복수심으로 인간을 습격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말입니다(코끼리의 복수에 대한 연구).


하지만 의지를 갖고 있지 않는 생물들은 복수를 하지 않을까요?

쐐기벌레나 폭탄먼지벌레 같은 것들은 자신을 먹으려는 포식자의 입 안을 상처입힙니다.
포식자는 앞으로 쐐기벌레나 폭탄먼지벌레 같은 먹거리를 피하게 됩니다.


벌들은 꿀을 훔쳐가려는 동물들에게 벌침을 선사합니다.
벌에 쏘인 동물들은 맛있는 꿀을 보면서 침만 흘리게 됩니다.


독초들은 자신을 먹으려는 포식자들에게 배앓이나, 심하게는 죽음까지 선사합니다.
배앓이를 하거나 동료가 죽는 것을 본 동물들은 그 독초를 피하게 됩니다.

즉 '앙갚음'이라는 것은, '날 건드리면 너도 다친다. 그러니 다시는 우릴 건드리지 말라'는 경고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복수의 진화'가 일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화'가 늘 그렇듯 여기서 한가지 큰 문제가 생깁니다.

앙갚음에 의해 자기만족을 느끼는 개체가 있다면, 그 자기만족에 의해 더욱 '가열찬 복수'를 할 테고, 주위 다른 생물들은 그들에게 경고를 받아 건드리지 않을 것입니다. 즉 '주위에 대한 경고'에는 관심없이 '자기만족'만을 느끼는 개체라도 진화적 우위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이죠. 즉 '복수의 진화'가 아닌 '복수심의 진화'가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까마귀가 쐐기벌레를 잡아먹었는데, 먹을 때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가 며칠 후에 고통이 느껴진다면 어떨까요? 먹힌 쐐기벌레의 입장에서는 '나를 먹었으니 너는 며칠 후 고통을 느끼게 될 것이다'라 만족하며 죽어갈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그 까마귀의 입장에서는 왜 고통스러운지 알 수 없을 테고 다른 쐐기벌레를 잡아먹는데 있어서 거리낌이 없을 것입니다. 그 까마귀가 며칠간 먹은 먹거리를 다 기억하고 분석해서 쐐기벌레와 고통의 상관관계를 알아채지 못한다면 말이죠.

앙갚음을 한다면, 가능하면 그 즉시, 그리고 그 대상 뿐 아니라 주위에 널리 알리는 것이 최선입니다. '저녀석을 건드리면 저꼴난다'는 것을 가능한 한 많은 대상에게 확실하게 보여주지 않으면 효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김전일 만화에 나오는 범인들은 가장 어리석은 선택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로지 '복수했다'는 자기만족을 위해서 범행을 하고 있는 것이거든요. 정말로 복수를 하고 싶다면 완전범죄 따위가 아니라 오히려 떠들썩하게 범죄를 저질러야 다른 사람들에게 경고한다는 복수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더 좋은 복수입니다.

물론 '진화'가 늘 그렇듯 이 '복수심의 진화' 역시 완벽하지 않습니다. 복수심이 극도로 진화된 두 집단이 만난다면 둘 사이의 치킨게임에 의해 둘 다 전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말 제대로된 복수란 자기만족을 위해 완전범죄를 저지르는 것도, 끝없이 치킨게임을 벌여 양쪽 다 피폐해지는 것도 아닙니다.똑같은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그래서 나와 내 일족이 더이상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치하는 것이 가장 완벽한 복수라 할 수 있습니다.

덧 : 어느 TV프로그램에서 본 내용입니다.
살인사건이 일어났는데, 가해자 부모가 피해자 어머니에게 편지를 보냈답니다. '용서해 주는 것이 가장 큰 복수다'란 글귀와 함께요
만약 가해자를 용서해줌으로써 그에게 부끄러움을 주어 행동을 바꿀 수 있다면 그것이 가장 큰 복수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끄러움 자체를 모르는 사람에게는 용서가 복수가 될 수는 없겠죠. 그리고 저런 글귀를 가해자측에서 보내왔다는 것은 부끄러움을 모른다는 뜻입니다. 즉 저들에게는 '용서해 주는 것이 가장 큰 복수다'가 해당 안되는 쪽입니다.

댓글 4개:

  1. 오래전 셜록홈즈 시리즈중 복수에 관한 단편이 생각나네요. 제목은 생각 안나지만. 수십년후 끈질기게 추적하고 준비해 완벽한 순간 - 그 사람이 생각하기에 - 에 흥분으로 코피까지 쏟으면서 - 너무 흥분하면 코피가 나나요? - 서서히 죽인 복수를 한 인물에 관해. 물론 나중에 셜록이 밝혀내죠. 그런데 한편 생각해보면 복수는 그렇게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반면 보복이라는 개념으로 생각해보면 즉각 대응이라는 개념이 어울리는 표현이네요. 냉전 시절 - 지금도 사실 마찬가지 -에 미국과 소련이 서로 어느 한쪽이 핵미사일/핵잠수함 등 무기를 증강시키면 다른 쪽도 즉각 대응조치를 취했죠. 저는 이게 어리석은 치킨 게임이 아니라 '나를 밟으려 하면 너도 죽는다'는 메시지는 생물 사이의 숙명적 경쟁의 원리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항상 이익과 힘의 관계는 직접적인 힘의 과시 - 드러내놓고 할 필요는 없어도 어떤 수단으로든지 내가 그런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상대가 알게 하면 충분 - 를 통해 균형을 이뤘으니까요. 대화와 평화 참 좋은데 힘이 없으면 그걸 상대가 받아주지 않죠. 저는 굳이 기독교 교계/교단을 직접 언급하는 것도 안 좋아하지만 이 점에서 보면 이런 힘의 과시를 잘 하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교진추 사건도 그렇고. 그들이 하는 짓을 보면 볼수록 점잖게 '헛소리하지마' 이렇게 대할 수준이 아니라 도킨스처럼 전투적으로 대응해야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짙어져 가네요. 평화주의자 - 하지만 힘 없는 평화는 불가능하다고 생각 - 인 제가 굳이 전투적으로 생각하게 만드는 것도 제가 위에서 말한 대응이라는 걸 생각하게 되는 상황이라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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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냉전시대의 군비증강은 '나를 밟으려 하면 너도 죽는다'는 경고임과 동시에 '치킨게임'이기도 했습니다. 그 경고를 하기 위해 경제력의 상당부분을 군비에 처박았으니까요. 그 결과가 소련의 붕괴로 나타난 것이 아닐까요? 미국에 비해 경제력이 부족했던 소련이 먼저 쓰러졌기에 미국이 무사한 것이지, 만약 미소의 경제력이 비슷했다면 둘다 비실거리게 되지 않았을까 합니다.

      마찬가지로 ㄱ과 ㄴ이라는 두 부족이 있을때, ㄱ이 ㄴ 한사람을 죽였다 -> ㄴ은 보복으로 ㄱ 세사람을 죽였다 -> ㄱ은 보복으로 ㄴ 다섯사람을 죽였다 -> ...
      이런 식으로 '보복의 악순환'을 치킨게임이라 생각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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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미소의 군비경쟁이 치킨게임이기도 했다는 관점에 동의합니다. 소련이 그래서 붕괴했다는 의견이 많죠. 물론 그것만으로 설명되지 않는 시스템의 문제도 크지만 직접 원인을 나열한다면 첫번째로 꼽히겠죠. 미국도 비실거린건 맞죠. 레이건 시대에 최악의 경제상황이었던 건 다들 아니까. 그리고 지금 치킨게임을 극명하게 보여주는건 몇년전까지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최근 몇년새에는 좀 수그러들었긴 했지만)이겠죠. 도심 테러 - 폭격으로 보복 - 더 많은 테러 공격/로켓공격 - 보복 침공 이런 식으로 복수의 상승악순환이 벌어졌던걸 많이들 기억할 겁니다. 최근 몇년새에는 좀 조용하군요. 이게 평화가 정착돼서 그런건 아니겠지만 서로 피해가 커져서 자제하자는 움직임이 아닐까 합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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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한가지 더. 로마 시대의 평화 - 기독교가 로마 욕을 참 많이 했죠? 역사적 이유가 있지만 그건 나중에 할 기회가 있겠죠 - 가 이뤄진 과정을 생각해보면, 힘의 상기 - 직접 무력 사용은 돈이 많이 들고 피가 많이 흐르게 되므로 자제하더라도 내가 이런 힘이 있다는 것을 상대에게 [계속해서 상기]시키는 것 - 를 통해서였습니다. 한가지 예외가 있긴 하죠. 2차 포에니 전쟁- 한니발에게 로마 멸망당할 뻔 함 - 후에 한니발은 죽고 수십년이 흐른후 3차 포에니 전쟁시에 카르타고는 사실 이제는 로마에 대응할 아무런 힘이 없었는데 아예 카르타고를 철저히 멸망시켜버렸죠. 로마답지 않게 - 로마의 방법이란 강력하게 공격해 항복을 받고 그 다음 로마안에서 공존할래 아니면 멸망할래?하고 들어오면 이렇게 저렇게 살 길을 열어줘서 안으로 포섭해 버리는 - 복수심에 복수를 한 경우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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