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론 이야기 - 대진화와 소진화


이 글에 대한 누군가의 반론이 들어왔습니다. 아시아코끼리와 아프키카코끼리 사이의 교배로 태어난 코끼리가 있다더군요.
http://www.hybridelephant.com/motty.html
1978년 7월 11일 영국 체스터 동물원에서 수컷 Loxodon과 암컷 Elephas maximus 사이에서 태어난 코끼리가 있습니다. Motty라고 하는 코끼리로, 불행하게 1978년 7월 21일 감염증으로 사망했다고 하는군요.
정확히 알아보지 않고 글을 써서 죄송합니다.
반성하는 의미로 원본 글을 삭제나 수정하지 않고 경고문과 함께 그대로 게시하겠습니다.

밑의 글은 오류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아시아코끼리/아프리카코끼리 비교
예, 코끼리입니다. 하나는 아시아, 다른 하나는 아프리카산 코끼리입니다. 따로따로 볼 때는 몰랐는데, 이렇게 보니 차이점이 눈에 들어오는군요.

그런데 이 둘을 교배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사자와 호랑이의 경우처럼 혼혈이 나올까요?
아시아코끼리와 아프리카코끼리는 둘 다 장비목(長鼻目 Proboscidea) 코끼릿과(科 Elephantidae)에 속하지만, 속부터 달라집니다(아시아코끼리는 Elephas, 아프리카코끼리는 Loxodon). 물론 둘 사이에 교배가 일어날 수가 없습니다.교배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두 동물을 보죠


출처


치와와세인트버나드입니다. 둘 다 갯과(科 Canidae) 개속(屬 Canis) 늑대종(種 Lupus) 밑에 개 아종(亞種 Familiaris)에서 한번 더 치와와(Chihuahua)와 세인트버나드(St. Bernard)로 나뉘어지는 것이죠. 위의 아시아코끼리와 아프리카코끼리 사이의 관계와는 비교할 수도 없을 만큼 가까운 관계입니다.
실제로 이들 사이의 교배도 가능합니다. 아, 물론 자연상태에서의 짝짓기는 체격차이로 불가능하죠. 그렇지만 인공수정을 시킨다면 둘 사이에 수정도 되고 태아로 발생도 하고 자궁에 착상도 합니다. 다만 치와와가 암컷인 경우는 지나치게 커지는 태아 때문에 중간에 죽게 됩니다.  세인트버나드가 암컷이면 자라지 않는 태아(아무리 자라도 세인트버나드가 보기에는ㅡㅡ) 때문에 유산이 되죠(출처). 혹시 이 수정란을 적당한 크기의 개에게 이식시킨다면 태어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다만 그런 실험 결과는 찾지 못했습니다.

출처
자, 외계인 생물학자들이 지구에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샘플로서 아시아코끼리와 아프리카코끼리, 치와와, 세인트버나드를 한마리씩 잡아 왔습니다. 이들은 아마 코끼리를 두마리씩이나 잡아왔다고 불평을 할 겁니다.
하지만 유전자를 분석해 보면 놀라겠죠. 같은 종이라고 생각했던 코끼리 두 마리는 교배조차 안되는교배가 된 기록이 있습니다 전혀 다른 종이었으며, 전혀 다른 종이라고 생각했던 치와와와 세인트버나드는 교배까지 가능한 같은 종이었으니 말입니다.


창조론자들은 늘 '소진화는 가능하지만 대진화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해 왔습니다. 그렇다면 위에서 치와와/세인트버나드 사이의 관계는 대진화일까요, 소진화일까요?
그들이 교배까지 가능한 같은 종임을 보면 그들은 창조론자들이 말하는 '소진화'임이 틀림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소진화'에 의해 치와와/세인트버나드 정도의 차이가 생겼습니다. 오히려 '대진화'인 아프리카코끼리/아시아코끼리 사이의 차이보다 더 큰 차이죠.

그런데도 '대진화는 큰 진화, 소진화는 작은 진화'라는 말을 할 수 있을까요?
진화론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은 '변화' 그 자체이지 '얼마나 큰 변화냐'가 아닙니다.
창조과학회에서 '소진화/대진화'를 붙들고 있는 이유는 단 한가지입니다. 설사 하마가 고래가 되는 진화가 관측되더라도 '원래 하마와 고래는 같은 종류(Kind)이다. 그러므로 하마가 고래가 되더라도 그것은 소진화에 불과하다. 여전히 대진화는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기 위해서입니다.


댓글 9개:

  1. 액션맨입니다. 오랜만입니다. 어떤 분이 제 포스트에 본 URL을 올려주셔서 들어와봤습니다.

    대진화는 침팬지와 인간처럼 서로 교배가 불가능한 종으로의 변화, 소진화는 최홍만과 엄지공주의 차이를 의미할 겁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게 구분합니다.

    치와와나 세인트버나드는 자연상태에서 만들어진 종이 아닙니다. 사람들의 의도적으로 만든 극단치의 순종 기형아(?)들이죠. 물론 랜덤하게 최홍만도 생기긴 합니다만, 심지어 최홍만이 최홍녀(?)를 만나 결혼하고 자녀를 낳아도, (최홍만 커플이 의도적으로 죽이지 않는다면) 대개는 최홍만보다는 적당한 사이즈의 자녀들이 태어납니다.

    진화론이 소위 "과학적"으로 증명되려면 대진화가 검증되어야 하는데, 적어도 아직까지는 그런 사례가 없습니다. 하마와 고래가 교배가 되고, 그 부모종과 교배종이 교배가 되거나, 혹은 교배종끼리 교배가 되어 교배종이 나오는 일이 생긴다면 저에게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액션맨님 오랜만입니다. 맨날 액션맨님 댁으로 놀러가다가 제집에서 맞게 되니 색다른 기분이네요...^^;

      일단 치와와하고 세인트버나드가 자연상태에서 만들어진 종이 아니라고 하셨는데요, 제 생각은 다릅니다. 인간이 직접 '유전자 조작'을 하지 않는 이상은 그들은 자연상태에서 분화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그리고 '가정'이란 환경에 적합했기에 살아남은 것이구요. 무엇보다, 본문에서 말하고 싶었던 것은, 창조론자들이 말하는 '소진화'만으로도 그만한 차이를 보이는데, 소진화/대진화를 구분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최홍만이 최홍녀(?)를 만나 결혼하고 자녀를 낳아도, (최홍만 커플이 의도적으로 죽이지 않는다면) 대개는 최홍만보다는 적당한 사이즈의 자녀들이 태어납니다.]라고 하셨는데요, 액션맨님도 [(최홍만 커플이 의도적으로 죽이지 않는다면)]이란 조건을 다셨네요. 자연에서는 그러한 일이 실제로 일어납니다. 물론 자녀를 죽이는 것은 부모 커플이 아니라 '자연'이구요(자연선택), 결국 [최홍만/최홍녀(?) 커플의 유전자를 조금이라도 더 받은(몸집이 큰) 자녀가 살아난다 => 최홍만/최홍녀(?) 커플의 유전자 비율이 높아진다 => 그들 커플과 비슷한 거구의 아이들이 태어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 최홍만/최홍녀(?) 커플의 유전자 비율이 어느 정도 높아지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거구로 태어난다] 이것이 진화의 프로세스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하마와 고래가 교배가 되고, 그 부모종과 교배종이 교배가 되거나, 혹은 교배종끼리 교배가 되어 교배종이 나오는 일이 생긴다면 저에게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쎄요. 그러한 일이 일어난다면 오히려 '하마와 고래도 소진화 관계다'라고 주장하시겠죠?^^;

      삭제
    2. 그렇다면 티컵 푸들도 대진화의 증거인가요? 아니면 소진화의 증거인가요?

      문제는 이것입니다.

      창조론자들은 소진화 즉 환경적응 생존 돌연변이 같은것은

      아무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발 나아가 이 돌연변이들이

      누적되어질것이며 여기서 뻥하고 새로운 정보를 가지고있는 새로운애가

      튀어나올것이라고 한다면 이건 믿음이 되는거죠.

      참고로 코끼리 하이브리드의 링크 걸겠습니다.

      http://www.elephant.se/Motty_the_elephant_crossbreed.php

      삭제
    3. 뻥하고 새로운 정보를 가진 새로운 애가 튀어나면 그건 진화론이 아니라 창조구라가 증명되는거죠.

      삭제
  2. Yohanni는 대진화 개념부터 다시 배워야 겠구만.

    티컵 푸들을 누가 대진화의 증거라고 해?

    하여튼간 창조좀비들의 허수아비 공격의 오류는...

    답글삭제
    답글
    1. 지금 이블로그 주인장이 대진화의 증거라고 주장하는데

      지금 뭔소리르 하시는지

      이블로그 주인장이 유전정보가 증가하고 새로만들어지는거라고

      주장하는데 이게 지금 대진화를 주장한건데 뭔소리를 하나요?

      지금 어떻케든 대진화 즉 진화론을 증명할려고 이발제글을

      올렸는데 좀 읽고 생각하고 리플다세요 ^ ^

      삭제
    2. 지금 Yohanni 이분과 이야기중인데, 상당히 답답하군요. 정작 제가 하는 말은 못들은척하면서 제가 하지도 않은 말을 말꼬리잡는데...ㅡㅡ 본문에 [그들이 교배까지 가능한 같은 종임을 보면 그들은 창조론자들이 말하는 '소진화'임이 틀림없습니다.]란 말은 보이지도 않는 모양입니다.

      삭제
    3. 하하 이거 어디서 약팔려고해?

      진화교 광신도인 이 블로그 주인장 당신이

      아시아 코끼리 아프리카 코끼리 교배 불가능이라고 해놓고선

      내가 Motty 가지고 오니 맨붕.

      거기다가 늑대 세인트버나드 치와와 가지고 와서 정보가
      증가하는 대진화를 향해 가는 거라고 황당한 주장을 하지를안나

      거기다가 무슨 TCA 회로가 새로 생겼다고 대장균 가지고 와서
      사기치다가 정보 출처 적으라고 하니 그냥 잠수...

      이거정말 문제있네.. 이시키

      삭제
    4. [내가 Motty 가지고 오니 맨붕.]
      님이 Motty 가지고 오니 인정하고 기사 수정

      [거기다가 늑대 세인트버나드 치와와 가지고 와서 정보가
      증가하는 대진화를 향해 가는 거라고 황당한 주장을 하지를안나]
      황당한 주장이라고 생각하신다면 근거를 가지고 와서 반론을 하세요. '정보가 생성된다'는 기사 가져와서 '정보가 생성되지 않는다'고 엉뚱한 억지나 부리지 마시고..^^;

      [거기다가 무슨 TCA 회로가 새로 생겼다고 대장균 가지고 와서
      사기치다가 정보 출처 적으라고 하니 그냥 잠수...]
      일단 강아지 문제부터 처리하고 나서 그때 싫다고 해도 보여드리겠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