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설계론은 지적설계자를 모욕하는 행위 - 갈라파고스 바다이구아나

다윈이 핀치새를 관찰했던 갈라파고스에는 핀치새 이외에 바다이구아나도 살고 있습니다. 차가운 바다 속으로 들어가 조류와 해초를 뜯어먹은 후 육지에서 일광욕으로 차가와진 몸을 덥히는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천적이 없는 세상에서만 가능한 목가적인 나날이겠죠.

그러나 갈라파고스에 사람들의 출입이 빈번해지자 사람들을 따라온 개나 고양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이구아나의 새로운 천적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새로운 천적에 대한 바다이구아나의 대응은 전혀 없습니다. 고양이가 입맛을 다시며 다가와도 바다이구아나는 그자리에서 꼼짝 않고 가만히 있습니다. 그러다가 결국 잡아먹히고 마는 것이죠.

바다이구아나를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새로운 천적이 접근할 때 바다이구아나에게서는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합니다(즉, 공포를 느낀다는 것입니다). 그려면서도 그 스트레스에 의한 반응 - 도망 - 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만약 신이, 천적이 없는 갈라파고스에 이구아나를 만들었다면, 그 전지전능하다는 신은 먼 훗날 인간에 의해 새로운 천적이 등장하리라는 것을 몰랐을 리가 없습니다. 그런데 왜 이구아나의 도주본능을 제거했을까요?

진화론의 설명
제가  이 '지적설계론은 지적설계자를 모욕하는 행위' 칼럼을 쓰는 이유는, 이것이 창조론의 부정증거인 동시에 진화론의 긍정증거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보는 창조론자들은 '창조자를 모욕한다고 해서 진화론이 사실이 되느냐' 같은 반응을 보이더군요.
최초에 이 갈라파고스 섬에 진출한 이구아나(해류에 밀려서든)들에게는 도주본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어느 순간 돌연변이가 일어나서 스트레스 호르몬에 반응하는 부분이 손상되었습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이 돌연변이들은 천적에 쉽게 잡아먹혀 도태되었어야 합니다. 하지만 갈라파고스에서는 이 돌연변이를 도태시킬 천적이 아예 없었죠. 오히려 도주를 위한 기관을 만들지 않는 돌연변이들이 진화의 우위를 점할 수 있었습니다.
그때문에 '도주본능이 훼손된' 이구아나들이 남게 된 것입니다.

- 출처 : 진화에 정답이 어딨어?(외르크 치틀라우)

댓글 8개:

  1. 싱바싱바 :
    알면 알 수록 신비한세계.
    그건 그렇고 진화 이야길 할때 갈라파고스 이야기는 빠지질 수가 없는거 같네요'ㅂ' ㅋ

    답글삭제
  2. 제 생각으로는 갈라파고스에는 오랜 시간 사람의 발자국이 닿지 않은 데다가 섬들끼리 적당히 고립되어 있어 종분화를 관찰하기에 적당한 조건을 가지고 있는 것 같더군요.

    답글삭제
  3. 안녕하세요. 참솔님. 참솔님은 절 모르시겠지만 전 액션맨 블로그에서 참솔님의 좋은 댓글 많이 감상했습니다. 저도 예전에 Roin이란 닉네임으로 댓글 몇개 남기긴 했지요. 저도 무신론자인지라 주변에서 과학적 사실을 왜곡해서 창조설의 증거랍시고 애궂은 사람들을 호도하는 걸 보면 답답합니다. 하지만 문과(철학과)라 과학적 식견이 없어서 답답한 면이 많네요.. 과학적으로 문외한에 가까운 저에게 초심자라도 과학지식을 쌓을 수 있는 도서 좀 추천해 주실 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4. 안녕하세요,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책 추천이라... 글쎄요... 제 생각에는 특정한 책을 보는 것이 아니라 많이 보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서점에 보면 교양과학서적코너가 있죠. 너무 두꺼운 책은 필요없고 가볍게 읽을수 있는 책으로 골라서 여러권 읽는 편이 나을지도 모르겠군요.
    제 경우에는 수학에 관한 책, 생물과 진화에 관한 책, 그리고 가끔씩 물리학에 관한 책 등을 읽곤 합니다.
    다만 교양과학서적코너에 '다윈의 블랙박스'같은 책도 전시되어 있다고 하니 조심해서 선택하세요...^^

    지금 회사라서 퇴근 후에 집에 있는 책들 중에 골라서 추천 드리죠.

    답글삭제
  5. 그러면 공룡의 멸종, 혹은 또다른 동물이 멸종 당할거라는걸 전지 전능하다는 신이 몰랐을 까요?
    제가 보았을땐 이 증거는 창조론 의부정증거 보다 신을 모욕하는 행위에 더가까운거 같은데;;
    머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답글삭제
  6. 익명님, 제 말이 바로 그 말입니다. 그 '전지전능'하다는 신께서, 그 멸망하리라는 것을 알고서도 그냥 방관하고 있었다는 것이죠.
    제목을 잘 봐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로서 신을 모욕하고 있는 것은 진화론이 아니라 '지적설계론'이니까요.

    답글삭제
  7. 궁금합니다. 이구아나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도망가는 호르몬이 없어졌다고 하셨는데...그럼 돌연변이가 유전될 수 있나요?

    답글삭제
    답글
    1. 돌연변이는 유전될 수 있다는 사실 모르세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