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론 이야기 - 곤충의 크기

고생대 석탄기 지층에서는 거대한 곤충화석이 나오곤 합니다.다음과 같이 날개길이 65cm가 넘는 거대한 잠자리처럼 말입니다.



그러나 석탄기를 끝으로 이러한 거대한 곤충들은 자취를 감추게 됩니다. 그 이유는 다음 그래프, 그리고 곤충의 호흡기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곤충은 오른쪽 그림과 같은 숨관으로 호흡을 합니다. 어류처럼 아가미로 물을 보내는 근육도, 육상동물처럼 허파로 공기를 빨아들이는 근육도 없습니다. 기껏해야 배의 근육을 움직여 숨관 안의 공기를 환기시키는 정도입니다. 숨관과 모세숨관을 통해 외부의 산소가 몸속까지 확산되도록 할 뿐입니다.

산소의 농도가 35%에 달하는 석탄기에는 숨관에 의한 산소의 확산만으로 큰 몸을 지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후 산소농도가 급격하게(15%까지) 떨어집니다. 이렇게 되자 숨관을 이용한 산소의 확산만으로는 그 큰 몸집을 지탱할 수 없게 됩니다. 그때문에 작아지는 쪽으로 진화가 일어난 것이죠.


1. 산소농도가 급격하게 줄었다고 하지만, 지질학적 시간단위로 봤을때 '급격하게'입니다. 실제로는 수십만년, 수백만년에 걸쳐 서서히 산소량이 줄어든 것입니다.

2. 또 착각하기 쉬운 것이, 산소량이 줄어들어 커다란 곤충은 질식해 죽고 작은 곤충만 남았다는 식의 생각일 겁니다. 1번에서도 말했지만, 실제로 산소농도가 떨어진 것은 수십만년에 걸쳐서였습니다. 당시 옅은 산소에 질식해서 죽은 곤충들은 없습니다. 단지 움직이면 조금 빨리 지칠 뿐이었죠.
거대한 곤충들은 질식해서 멸종한 것이 아니라, 빨리 지치는 바람에 생식기회를 놓치기 쉬워서 멸종한 것입니다.

3. 창조론자들이 흔히 하는 질문이, '그렇다면 왜 곤충들은 작아지는 방향으로 진화가 일어났냐, 어류에게 허파가 생기는 것처럼  새로운 호흡기관이 생겼다면 큰 몸집을 유지할 수 있었을 것 아니냐'입니다.
그러나 사실 이것은 전혀 의미없는 이야기일 뿐입니다. 마치 동전을 던졌는데 '왜 앞면이 나오지 않고 뒷면이 나왔냐' 정도의 의미없는 물음이죠. 만약 정말로 새로운 호흡기관이 생겨서 지금도 독수리만한 잠자리가 날아다닌다면 '그렇다면 왜 곤충들은 작아지는 방향으로 진화가 일어나지 않았냐? 그러면 구태여 새로운 기관을 만들 필요도 없었을 텐데'라는 질문이 나왔을 겁니다.

뱀발 : 혹시 본문에 오류가 있다면 얼마든지 지적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5개:

  1. 싱바싱바:
    초등학교때 "먼 옛날의 곤충들은 자동차 만큼 컷다"란 말을듣고 벌벌 떨었던 기억이 나네요 'ㅂ' ㅋ

    그리고 거인국의 거인들도 아직 화석이 발견되지 않았을 뿐, 그 곤충들과 함께 존재했을지 모른다는 상상을 했었지요.

    중학교때 외골격과 내골격의 차이를 배우면서 그 상상은 무너져 버렸지만요. OTL ....ㅠㅠ

    답글삭제
  2. 어린 시절의 그런 경험이 앞으로의 꿈이 되는 것이죠. 싱비싱바님에게 그런 경험이 더 강렬했다면 거인화석을 찾기 위해 고생물학자가 될 꿈을 꾸었을지도 모르겠네요..^^
    어쨋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3. 개인적으로 모태신앙 속에서 나고 자랐습니다만, 종교는 '어떤 것을 왜, 어떻게 믿을 것이냐'의 문제임을 가르쳐 주신 양친 덕분에 종교과 과학의 양립 가능성 등의 문제에 관심이 많습니다. 얼마 전까지 읽던 책들도 도킨스나 호킹, 히친스의 신간들이었구요. 우연히도 이곳을 알게 되어 좋은 글들을 만나게 된 사실에 기뻐하며, 주인장께서 남긴 글들을 착실히 역주행중입니다. 즐겨찾기에 추가했으니, 간간이 들러 고견을 일탐하고 가려고 합니다. 장마철이 곧 시작되려고 하네요. 생명의 기원은 물이기에, 모든 생물은 습도의 변화에 민감하게끔 진화되었다고 합니다. 컨디션 조절에 무리 없으시길 바랍니다. ^^

    답글삭제
  4. 익명님께..
    좋은 부모님을 두셨네요. 저도 종교 자체를 부정하진 않습니다. 종교도 종교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과학은 종교에 간섭하지 않고, 종교는 과학에 간섭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공존방법이죠.
    하지만 저 '창조과학자'들은 자꾸만 과학에 간섭하려 하는군요. 양쪽이 충돌해 봐야 양쪽 다 피해를 입게 될 텐데 말입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