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론 이야기 - 중간화석은 얼마나 많은가

이런 것을 생각해 봅시다.
고대에 ㉠이란 생물이 있었습니다. 이 생물이 ㉡으로 진화했습니다. 이어 ㉢과 ㉣을 거쳐 ㉤으로, 그리고 또 ㉥을 거쳐 ㉦으로 진화했습니다*.


- 시간이 지나 ㉢과 ㉦의 화석이 발견되었습니다.
과학자들은 ㉢이 ㉦으로 진화했다는 이론을 발표합니다.
창조론자들은 성경과 어긋나는 이 이론을 부정합니다. 그리고 과학자들에게 요구합니다.
[㉢이 ㉦으로 진화했다면 그 중간화석은 어디있느냐?]
계속된 탐사에 의해 ㉣과 ㉤, ㉥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이들을 중간화석으로 발표합니다.
(물론 이때 창조론자들은 다시 ㉢과 ㉣, ㉣과 ㉤, ㉤과 ㉥, ㉥과 ㉦ 사이의 중간화석을 요구하겠지만 여기서 하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때 ㉢과 ㉦은 그냥 화석이고 ㉣과 ㉤, ㉥은 중간화석일까요?


- 만약 최초에 발견된 것이 ㉠과 ㉣이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과학자들은 ㉠이 ㉣로 진화했다는 이론을 발표합니다.
창조론자들은 성경과 어긋나는 이 이론을 부정합니다. 그리고 과학자들에게 요구합니다.
[㉠이 ㉣로 진화했다면 그 중간화석은 어디있느냐?]
계속된 탐사에 의해 ㉡과 ㉢을 발견합니다. 그리고 이들을 중간화석으로 발표합니다.
(물론 이때 창조론자들은 다시 과 과 과  사이의 중간화석을 요구하겠지만 여기서 하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이렇게 되면 ㉠과 ㉣이 그냥 화석이고 ㉡과 ㉢이 중간화석이 되었네요.

창조론자들은 흔히 '화석'과 '중간화석'을 나누려고 합니다. '화석'은 완벽한 생물이고 '중간화석'은 뭔가 불완전한 생물이란 식으로 말이죠. 그래서 그들은 '그들 망상속의 중간화석'을 찾고 있습니다. 어떤 중간화석이 발견되더라도 '이것은 완벽한 생물이므로 그냥 화석이지 중간화석이 아니다'라고 헛소리를 하면서 말이죠.

하지만 위에서 말하고 있는 것처럼, 화석과 중간화석은 구분되지 않습니다. 모든 화석이 일반화석인 동시에 중간화석입니다. ㉢은 그 자체로 화석인 동시에 ㉡과 ㉣ 사이의 중간화석입니다. ㉣ 역시 그 자체로 화석인 동시에 ㉢과 ㉤의 중간화석이죠.

화석뿐 아닙니다. 현재 살아있는 생물들(인간 포함) 역시 과거에 살던 생물과 (뭐가 될지 모르지만) 앞으로 진화될 생물 사이의 중간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창조론자들이 말하는 '중간화석은 얼마나 있는가'는 아무런 의미가 없는 물음이죠. '모든 화석이 중간화석'이니까 말입니다.


* 실제로 진화는 저렇게 선형이 아니라 다음 링크처럼 가지형입니다.
여기서는 여러 가지들을 생략하고 하나의 계통만 보기로 들고 있습니다.

댓글 4개:

  1. 나름 흥미로운 가설이네요

    답글삭제
    답글
    1. 흥미로운 가설이라.. 창조잡설자들은 그런 착각을 하곤 하죠. '진화론은 가설이다'라고 선언하면 진화론이 진짜로 가설이 될 것이라는 착각 말입니다.
      흥미로운 가설이면 본문의 어디가 잘못인지 제시하는 것이 어떨까요?

      삭제
  2. 오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어 신기하네요.
    그러면 만약 쥐에서 박쥐로 진화되었다고들 흔히 애기하는데 그러면 쥐에서의 박쥐로 가다가의 모습은 없나요? 예를 들면 쥐에서 조금 날개가 돋아나있는 그런화석은 없나요? 아무리 단계가 있다고 하지만 전혀 바뀌다가 죽은 동물의 화석이 있나요?

    답글삭제
    답글
    1. 쥐에서 박쥐로 진화되었다고 흔히 이야기하는 것은 창조론자들이죠. 원숭이가 인간으로 진화했다고 흔히 이야기하는 것도 창조론자들이구요.
      원숭이가 인간으로 진화한 것이 아니라 '고대 영장류'가 인간으로 진화한 것(https://chamsol4.blogspot.kr/2017/03/becoming-from-monkey-to-human-is.html)이며 쥐가 박쥐로 진화한 것이 아니라 고대 설치류가 박쥐로 진화한 것입니다.
      그리고 일단 고대 설치류에서부터 박쥐로의 중간화석은 이미 발견되어 있습니다.
      http://iiai.blog.me/71547111

      그리고 쥐에서 조금 날개가 돋아나 있는 화석이라... 창조론자들은 이런 식으로 중간화석을 요구하곤 하죠. 만약 10cm짜리 날개가 돋아난 화석을 발견하면 또다시 '5cm만 돋아난 화석은 없나요?'라고 묻게 될 것이겠죠.
      그리고 과거에는 화석이 진화론의 가장 중요한 증거였습니다. 그래서 저런 중간화석을 요구하는 것이 어느 정도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지금은 아니죠. 화석이 아니라 유전학, 분류생물학, 분자생물학 등에 의해서도 진화론을 충분히 증명할 수 있습니다.
      https://chamsol4.blogspot.kr/2011/06/sine.html
      그런데도 과거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느 창조론자들은 아직도 중간화석만 때려부수면 진화론이 붕괴되는줄 알고 있죠.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