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론 이야기 - 헥켈의 배아 사진

헥켈의 배아 사진 역시 창조론자가 우려먹는 사골(?) 중 하나입니다. 하도 많이 우려먹어 더이상 우러나올 것이 없을것 같은데도 잘도 우려먹고 있더군요.

헥켈이 배아사진을 조작한 것은 분명한 잘못입니다. 하지만 창조과학회의 전략(?) 때문인지, 헥켈의 배아 문제의 촛점은 사진위조에만 맞춰져 있을 뿐, 헥켈의 실험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사진이 아닌 헥켈의 이론 자체가 맞는지 틀리는지는 별 관심을 갖지 않고 있습니다.

헥켈의 배아 실험의 의의는 '개체발생은 계통발생을 반복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인간의 배아를 관찰해 보면 아가미줄이 나타났다 사라지고, 꼬리가 나타났다 사라지는, 어류->포유류->인간으로의 계통발생을 반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창조론자들은 '사진조작'을 '실험조작'으로 확대해서 교과서에서 빼야 한다고 야단이더군요.
헥켈의 이론을 교과서에서 빼기는 아주 쉽습니다. 직접 실험을 통해 개체발생과 계통발생은 관련 없다는 것을 밝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창조론자들은 그런 실험을 하기보다는 헥켈의 위조에만 매달립니다. 실험을 통해서는 헥켈의 이론을 퇴출시킬 수 없기 - 즉 헥켈의 이론 자체는 틀리지 않기 - 때문이죠. 그러므로 헥켈이 조작했던 사진만 원래 사진으로 바꾸어 놓으면 헥켈의 이론 자체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헥켈의 잘못이라면, 100점짜리 이론을 가지고 보너스를 더 받겠다고 사진을 조작했다는 것이죠. 그러나 결국 그 사실이 탄로나서 보너스는 커녕 오명만 뒤집어쓰고 말았습니다(물론 이것을 밝혀낸 것 역시 진화론자들이었지 창조론자가 아닙니다). 헥켈이 조작했던 사진만 되돌려놓는다면 100점짜리 이론 맞습니다. 그 때문에 헥켈의 이론은 교과서에서 퇴출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댓글 5개:

  1. 어쩌다 들러서 좋은글들 잘 읽고갑니다.

    한가지 안타까운건 가끔 달리는 리플이 창조론자들의

    내용없는 열폭뿐이라서 쥔장님 맘 고생이 눈에 훤하군요;

    답글삭제
  2. 감사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저야 뭐... 창조론에 이미 감염된 사람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아직 창조론에 감염되기 전의(그러면서 아직 창조론에 면역성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글이니까요..^^

    답글삭제
  3. '개체발생은 계통발생을 반복한다' 즉 최초의 원핵생물도 아가미줄이 나타났다 사라지고, 꼬리가 나타났다 사라지는, 어류->포유류->인간으로의 계통발생을 반복했겠네요? 최초의 생명체에게는 없었는데 어류->포유류->인간으로 변신했나요? 능력도 좋으시네.

    답글삭제
  4. 이런 글이 있군요. http://gujoron.com/xe/biology/8758 요약하면 인간의 태아가 물고기처럼 꼬리가 있는 듯이 보이는 것은 최초에 뇌를 발생시키면서 구조적인 증식에 주변부를 밖으로 밀어낸 거다..... 계통발생을 되풀이한다는 착각은 태내생장의 구조론적인 전개로 인한 착시효과에 지나지 않는다.

    답글삭제
  5. (두분 다 '익명'이라서..^^)
    윗분에게 : 농담이시겠죠? 분명히 '개체발생은 계통발생을 되풀이한다'라고 되어 있는데요. '단세포 -> 어류 -> ... -> 포유류 -> 원생생물'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아랫분에게 : '과학의 사기꾼'이라.. 한번 읽어봐야겠군요. 그런데 뉴턴이나 아인슈타인까지 사기꾼으로 몬 것은 좀...

    어쨋든 두 '익명'분 모두 관심가져주셔서 고맙습니다.

    답글삭제